씨티스 스카이 라인 (Citys Sky Line)

나만의 도시를 계획 하고 건설한다.
씨티스 스카이라인은 스팀 평가: 4.5 - 5점 에서 준수한 평가를 이어오고 있는 건설 도시 경영 시뮬레이션입니다.
2015년 작품임에도 다양한 시뮬레이션 에선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현실기반으로 한 시뮬레이션과 매우 유사성이 높은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시간이 나면 한번쯤 해볼 만한 시뮬레이션으로 추천 할 수 있습니다.
다만 하나의 도시를 완성하는데 그 도시의 퀄리티에 따라 완성되는 시간이나 에너지 소모가 엄청날 수 있다는 것을 유념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주말 순간 삭제를 할 수 있음에 (주의)

(참고로 토지나 토양등 도시 지형만을 현실처럼 가다듬는 데 쓰이는 시간도 매우 많이 소모 될 수 있습니다.)
다른 말로 말하자면 도시 하나를 완성하는데 그만큼 사실적으로 신경 써야할 요소들이 매우 많고 다양하게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높은 도시 퀄리티를 만들다 보면 시간이 줄줄 세게 됩니다.
심각한 교통체증을 경험하는 게임
예를 들면 도시 지하철의 철로 운행 노선을 효율적으로 설정하기 위해 동선을 지정 해 주는 것과 같이 도로의 차량 통행을 원활 하게 하기 위한 대중교통의 노선 확장등을 직접 해야 하는데 하다보면 머리에 쥐가 날 듯 한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처음은 별거 아닌 거 같지만 도시가 발전해서 교통이 혼잡해 차가 밀리고 교통이 복잡해져서 느낌은 정말 다 밀고 다시 만들어야 하나 하는 생각이 들 정도라 교통체증에 걸리면 그냥 새로 시작하고 다른 도시를 만들고 싶을 정도입니다.
그럼에도 공을 들여 만든 도시가 폭풍 성장하여 풍족해 지면 나름 높은 만족감과 성취감을 느낄 수 있는 시뮬레이션입니다.

교통체중이 문제긴 하지만 이것도 나름 현실성 있는 문제라 그만큼 해결해야 하는 난제고 또 그 만큼 중독성도 있습니다.
처음 은 사실 지형이나 도로, 조작 등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지만 금방 적응 하면 도시를 만드는 재미에 시간이 줄줄 세게 됩니다.

가상공간의 시장이 되어 도시 경영 직접 도시의 시장이 된 것 같은 가상공간의 주민들로부터 각종 민원이나 칭찬이 짹짹이를 통해 전해지는데 이것도 소소한 재미가 있고, 가상도시의 시민들과 교류하여 도시발전에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를 참고하여 반영하면 거기에 짹짹이를 통해 시민들이 반응 합니다.
이것을 소셜 메시지 처럼 받으니 읽는 것도 나름 재미가 있습니다.

시민들이 잘한 것은 칭찬 메시지가 오고 문제가 발생하면 부정적인 응답이 옵니다.
도시의 상황이 좋을 수록 칭찬이 많이 들어옵니다.
익숙해 져서 정석 루트로 가상도시를 만들다 보면 도시가 발전하고 일정 목표를 달성해야지 현제 시리즈에서 열리게 되는 특정 건물을 지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상업구간 1만 이상 되야 열리는 건축물이나 오페라 하우스, 우주발사대 같은 특별 건축물은 특정 조건을 정석루트로 충족한 이후에나 건설이 가능합니다.
또한 이 게임은 다양한 시리즈 별로 추가 되는 구성 요소들이 다릅니다. (시리즈별 DLC 마다 새로운 건물이나 시리즈 추가 지형지도, 특정 시설들을 지을 수 있습니다. DLC는 별도) 하지만 초보자가 하기엔 정석루트는 너무 어려울 수 있기 때문에 건물제한 해제나 자원 재정 무한을 초기에 선택하여 연습하고 익숙해지면 차후에 정석루트대로 따라 해 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정석루트는 자원이나 재정 제한 때문에 초보자가 할 수 있는 게 사실상 거의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재정이 확충되는 시간도 매우 오래 걸립니다.
초보자가 작은 마을에서 시작해서 들어오는 세수가 매우 적기 때문에 적자를 면하다가 허다한 시간을 낭비 할 가능성이 큽니다.
초보자는 오리지널 시티즈: 스카이라인을 해보시고 무제한 루트로 연습해 보시다가 재밌고 맘에 맞으면 그때 다른 DLC도 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초보자가 처음부터 DLC까지 구매 하는 것은 추천 하지 않지만 기본 시리즈를 해보고 자신에게 맞으면 DLC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DLC에는 다양한 종류의 도로나 차량들 교통수단 등이 포함되어 종종 다른 업데이트도 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필요한 분들만 처음 시작 하는 기본적인 팁.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지도 선택과 시나리오 선택 등으로 구분 되어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도 선택으로 자유롭게 도시를 만드시는 걸 추천 합니다.
시작에 앞서 기본적인 팁 몇 가지
기본적인 첫 번째 지도맵을 선택하고 시작하기 전에 하단 구간부터 지형 무제한, 석유 자원 무제한, 재정 무제한, 건축물 제한해제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처음 연습하실 때 추천 하는 것은 당연히 재정 제한 해제와 건축물 제한 해제 이 두 가지를 필수적으로 선택하여 도시 건설 연습을 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처음부터 모르고 그냥 플레이 할 경우 이 게임 도대체 뭐지? 라는 생각을 할 수 있습니다.
맨 처음 지도를 보면 경계선 밖으로 고가 도로가 보이고 고속도로 두 가닥이 사용자가 지정할 수 있는 구간으로 나온 부분이 보입니다.

이건 그냥 보이는 도로가 아니라 다른 지역에서 자신의 도시로 유입되는 차량(시민들을) 연결 시켜주는 통로라고 보면 됩니다. 여기서 도로를 연결해서 도시에 시민들을 유입 시키고 도심을 만들어야 하는데 주의할 것은 한 줄은 들어오는 쪽 다른 쪽은 나가는 쪽입니다.

처음 고속도로가 끊어진 부분에서 절단된 부분은 (=)처럼 절단면 표시가 보입니다.
도로의 방향이 나가는 방향과 들어오는 방향이 잘못 연결되거나 중간에 끊어진 도로의 표시지역은 저런 절단면 표시가 생성 됩니다.

주의 할 것은 도로의 방향인데 멀리서 도로의 방향이 잘 안보이기 때문에 중간 중간 실수로 반대 방향의 도로를 서로 연결시키는 실수를 자주 합니다.
그때 마다 절단면 표시가 나타나 방향이 잘못 연결 되거나 끊어진 도로를 표시해 주는 용도로 사용합니다.
기본 시작 고속도로 연결 팁 지도의 위를 북쪽 기준으로 하고 남쪽 방향으로 향하는 고속도로를 연결 해주겠습니다.
초기에 왜 고속도로부터 연결해야 하느냐고 할 수 있는데 도시가 발전하고 나면 우선 차량정체가 생각 하는 것 이상으로 심각해지기 때문에 이 게임에선 우선 차량 이동의 순환을 초기에 얼마나 잘 뚫어 주느냐가 관건 이라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필자의 경우 그걸 모르고 모든 도로를 기본 4차선으로 연결 하다가 나중에 되어서는 엄청난 교통체중을 겪게 되었습니다.
사방에선 분리수거 차량이 밀리고 버스가 밀리고 해서 도무지 손쓸 방법이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복잡할 것 없이 기존의 방향대로 길게 나있는 두 가닥의 고속도로를 그대로 현재 방향에 맞추어 나란히 11자 형태로 남쪽 끝 해안선 부근 까지 이어 줍니다.
고속도로를 클릭해 현재방향에 맞춰 길게 남쪽 끝으로 이어주고 남쪽 끝에서 들어오는 선로 방향을 북쪽으로 향하는 나가는 선로에 연결시킵니다.

완성된 도로의 형태는 길게 U자 고속도로 형태로 이때 한쪽은 상류 방향 나가는 차선이고 다른 한쪽은 하류 남쪽방향 들어오는 차선입니다. 이렇게 되면 기본적인 고속도로 1구간의 형태가 완성된 것입니다.
매우 간단합니다. 도로 종류의 구간별로 마을 형성 팁 고속도로가 완성되고 나면 고속도로에 연결되는 소 마을 지역을 형성해 줍니다.

이때 고속도로부터 일정 구간 떨어진 (O) 모양이나 (ㅁ) 모양으로 소 마을구간을 형성하는데 고속도로구간에서는 마을 형성이 안되기 때문에 반드시 기본 2차선 이나 혹은 4차선 등으로 마을도로 구간 형성을 해 줍니다.
기본 2차선 도로를 클릭해 2차선 도로로 네모박스 모양으로 너무 크지 않을 구간 정도로 지역 마을 1블록을 형성 합니다.

이렇게 (ㅁ)모양으로 만들어진 2차선 마을 1블록의 모서리 각진 부분2 곳(ㄱ)정도를 각각 처음 만든 1고속도로와 연결 시켜 줍니다. 이때 동선은 너무 짧거나 길지 않도록 적당한 차량 대기 줄이 생길 구간을 남겨 두는 정도가 필요 합니다.
지금 연결된 고속도로와 도심 형태는 서쪽에서 동쪽으로 보면 간단하게 (며) 모양이 됩니다.

선택 이지만 (ㅇ)모양으로 마을을 만들시 (여) 형태가 됩니다. 기본적인 마을 도로 구간을 완성하면 이후 마을 주거지 영역 선택으로 가서 기본 주거지를 선택 합니다.

주거지의 종류는 2가지가 있지만 우선은 일반 주거지 연 초록색 구간을 선택합니다.
일반 주거지를 선택한 채로 2차선 도로 구간을 보면 자동으로 도로 주변 구간 주위의 색이 연초록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그대로 클릭해서 일반 주거지 구역으로 전부 채우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마을 1블록 구간이 설정되고 지역에 시민들이 주거지에 거주 할 수 있게 됩니다.

도로 주변의 빈 칸들은 거주지역 혹은 상업지역 도는 특별지정 구역으로 정하여 분류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부도심 - 도심 - 대도심같이 도로를 연결시키면 밑작업 끝입니다.

부도심을 이을 때는 적은 2차선으로 만들거나 4차선을 사용하고 대도심으로 가는 연결도로를 6차선으로 최대한 직선을 항하되 최대한 다른 도로의 간섭을 적게 받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최대한 교통체증을 줄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다른 방법은 지하철이나 대중 교통 활로를 확보해야 하는데 여기부턴 어려울 수 있으니 다음에 하겠습니다.
-글 마무리
'game > 전략건설RPG' 카테고리의 다른 글
| 스펠포스3: 리포지드 자유로운 케릭터 커스터마이징 전략RPG 게임 (0) | 2023.09.26 |
|---|---|
| 외계인이 지구를 침공했다 타워 디펜스 게임 X-morph (0) | 2023.09.19 |
| 씨티즈 급수시설 상류에 그냥 지으면 안되는 이유 (0) | 2023.09.14 |